문신과 표현의 자유, 직장에서도
문신은 오랫동안 존재해 왔지만 항상 낙인과 관련이 있었습니다. 과거에는 “범죄자만 문신을 한다”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였습니다. 하지만 오늘날 문신은 표현의 한 형태가 되었습니다. 미국과 같은 개인주의 사회에서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자유는 오늘날 세대에서 점점 더 중요해졌습니다. 많은 사람들에게 문신은 자신감을 북돋아주거나 자기 수용과 정체성을 얻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김포눈썹문신.
그렇다면 왜 이 자유가 직장 환경으로 이어지지 않는 것일까요? 멋진 이력서와 탄탄한 경험을 가지고 있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지만, 소매에서 문신이 튀어나와서 여전히 직위에 오르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보이지 않는 곳에만 문신을 하면 어떨까요? 그렇게 하면 표현주의의 목적이 무너지지 않나요?
이 딜레마를 처리하는 두 가지 일반적인 방법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이전 질문 중 하나를 다루고 사람들이 취하는 일반적인 경로이며 옷으로 가릴 수 있는 곳에만 문신을 합니다. 하지만 이 경로는 문신이 보인다는 이유로 직책을 거부당하는 것만큼 권리를 침해하는 것이며, 불행히도 이러한 권리를 보호하는 법률이 많지 않습니다.
문신이 있는 사람들은 이런 종류의 차별을 경험할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저는 제가 이런 종류의 차별을 경험할 것이라고는 전혀 생각하지 못했습니다. 저는 항상 그것이 당신이 자신을 어떻게 대하는지에 달려 있다고 생각했고, 제가 전문적이고 자신감 있는 어조로 말한다면 – 멋지고 단호하지만 너무 단호하지 않은 악수, 눈을 마주치고, 존중하는 방식으로 자신을 주장하고, 비즈니스/전문적인 복장 – 저는 이런 종류의 차별을 결코 경험하지 못할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저는 경험했습니다.
제가 심리학 학사 학위를 마무리하던 4학년 때였습니다. 교수님이 저를 모르는 외부 평가자에게 제 진로 계획에 대해 발표하도록 지시하셨습니다. 교수님의 임무는 제 발표뿐만 아니라 제 전문성도 평가하는 것이었습니다. 저는 일주일 내내 멋진 Prezi로 준비했고 제가 가진 최고의 비즈니스 복장을 입었습니다. 펌프스도 신었습니다. 저는 펌프스를 신은 적이 없습니다. 스웨터를 입고 있었고 그날은 밖이 추웠지만 발표를 해야 하는 실내로 들어왔을 때 땀이 많이 났습니다. 그래서 소매를 걷어올렸더니 제 문신이 드러났습니다. 발표를 했는데, 아마 제 최고의 발표 중 하나였을 겁니다. 평가자와 저는 정말 좋은 대화를 나누었지만, 그녀가 제 팔을 계속 쳐다보는 것을 알아챘습니다. 저는 그녀가 너무 정중하고 제가 말하려는 내용에 정말 관심이 있는 듯해서 제가 너무 많이 생각하고 있는 게 아닐까 생각하며 어깨를 으쓱했습니다. 며칠 후, 그녀의 점수를 받았고 전문성을 제외한 모든 면에서 만점을 받았습니다. 저는 피드백도 없고 설명도 없이 2점을 깎았습니다. 처음에는 “글쎄요, 2점일 뿐이에요. 그렇게 큰 문제는 아니잖아요.”라고 생각했지만, 여전히 두 점을 받기 위해 더 잘할 수 있었던 게 무엇인지 생각하며 괴로워했습니다. 제 문신이 관련이 있는지 궁금했지만, 계속 부인했고, 그녀가 그렇게 냉소적인 것 같지는 않았지만, 제가 어디를 개선할 수 있었는지 정말 알고 싶었습니다. 마침내 교수님에게 연락하기로 했고, 교수님은 이메일을 보내서 피드백을 요청하겠다고 제안하셨습니다. 피드백을 받았을 때, 저는 충격을 받았습니다. 제 의심은 확인되었고, 교수님은 “그녀는 전문적인 옷차림을 하지 않았고, 그녀의 문신이 산만하게 느껴졌어요.”라고 노골적으로 말씀하셨습니다.
믿기 어려울지 몰라도, 사실 저는 예상했던 만큼 화가 나지 않았습니다. 처음에는 약간 상처받았지만, 그녀가 제 문신이 이유라고 인정한 것에 감명을 받았고, 평생 제가 해독해야 할 수동적 공격적인 코멘트를 한 것은 아니었습니다. 제가 그다지 화가 나지 않은 또 다른 이유는 제가 문신을 할 때마다 이런 상황이 항상 일어날 가능성이 있다고 스스로에게 말하고, 제가 감당할 수 없다고 느낀다면 문신을 하지 말아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문신이 제가 무책임하거나 비전문적이라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고 진심으로 믿는다면, 존중심 있고 전문적인 방식으로 이 문제를 처리할 수 있어야 합니다. 저는 문신을 할 때마다 제가 어떤 직책에 충분히 적합한데도 제 문신에 대한 편견적 태도로 인해 거절당한다면, 어차피 그 회사에서 일해서는 안 된다고 스스로에게 말합니다. 저는 그곳에서 결코 존중받지 못할 것이고, 그곳에서 결코 행복하지 못할 것입니다. 그들의 감정은 내 성격을 반영하지 않지만, 그들이 문신 너머로 내 실제 자격을 볼 수 없다는 것은 그들의 감정을 반영합니다. 내 문신이 노출되어 있기 때문에 나는 사람으로서의 내 성실성을 의심해서는 안 되지만, 그들은 그들의 성실성을 의심해야 합니다.